본문 바로가기
삶의 기본기 _ 운동&건강

5km 러닝효과 하루 30분 달리기 시작하세요. 칼로리 소비 다이어트로 건강 효과가 뛰어나요.

by 생각공방_thinkingatelier 2024. 4. 25.
반응형

 

 

목차
1. 5km 러닝을 추천하는 이유
2. 5km 러닝 기록 향상 팁

1. 5km 런닝을 추천하는 이유

풍요로운 삶에는 세가지의 기본기가 필요합니다. 운동, 독서, 명상입니다. 이 삶의 기본기에는 사실 큰 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이 기본기는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독서는 도서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명상역시 방법을 안다면 큰 돈이 안들죠. 그런데 많은 분들은 운동에는 많은 돈을 지출 하시는 것 같아요. 사실 실력이 아닌 건강을 위해서라면 큰 돈이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돈 안드리고 어떻게 운동을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세요. 사실 고물가 시대에 PT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들이 부담이 되실 겁니다. 저는 감히 말씀드리지만 하루 30분 밖으로 나가시라고 말씀드립니다.


1.1. 체중 감소 및 체지방 감소

저는 런닝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런닝은 높은 칼로리 소비 때문입니다. 하루 30분이면 1주일에 1kg에서 2kg정도의 체중감소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한달에 적어도 5kg을 감량하실 수 있습니다. 런닝의 장점은 체지방을 줄이면서 근육량을 증가시킨다는 점입니다. 꾸준하게 런닝을 하신다면 근육을 키우는 트레이닝이 아니더라도 만족스러운 강한 몸을 가질 수 있습니다.

1.2. 심장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심장건강이 체력입니다.

달리기는 심장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심장이 강하다는 것은 체력이 좋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보통 구기종목을 할 때 빨리 지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은 자기 자신을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체력이 부족해. 지구력이 부족해. 사실 체력과 지구력은 근력과도 연관이 있지만 실제로는 심장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심장을 단련하면 단련할 수록 한번의 펌핑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3. 정신이 맑아지고 용기와 자신감을 얻습니다.

매일 아침이 개운하지 않는 것도 동일한 이유입니다. 우리의 수면의 질이 나빠졌기 때문입니다.

 

[도둑맞은 집중력]
잠을 적게 잘수록 세상은 모든 면에서 더 흐릿해진다. 집중력도 나빠지고, 깊이 사고하고 관련성을 찾아내는 능력도 줄어들고, 기억력도 감소한다. 수면시간의 감소 자체만으로 집중력이 실제로 위기에 처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러닝을 하고 잠을 자면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 스마트워치를 차고 잠을 잤었습니다. 러닝을 한날 숙면점수가 많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침이 개운하기 때문에 하루가 희망찹니다. 삶의 기본기인 명상시간에도 매우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달리기는 여러분의 정신의 건강과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생각해 보세요. 달리기를 평소에 즐기시는 분들의 표정을 생각해 보세요. 찡그린 분들이 있나요? 없습니다. 그분들은 늘 자신감이 차있습니다.

2. 주의할 점

2.1. 과도한 운동은 노동입니다.

과유불급, 과한 것은 좋지 않죠. 과도한 운동은 어떤 종목이든지 좋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매일 10km를 달렸었습니다. 당시에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예전 체력으로 돌아간 기분이었거든요. 그런데 2주쯤 되었을 때 어깨와 발목에 무리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반복적인 팔동작때문에 어깨에 무리가 갔던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체중인 상태였기 때문에 발목과 무릎에 통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 5분정도는 워밍업으로 걷는 것을 시작하로 점점 속도를 높여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2주일 정도는 적응기를 갖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2. 적절한 런닝화와 양말을 선택하세요.

런닝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장비는런닝화입니다. 그다음은 양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런닝화는 발목과 무릎에 부상을 줄수 있고 자신의 달리는 스타일과 무게중심을 잘 살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디자인만 봐서는 안되고 정말 나의 발에 잘 맞는 런닝화인지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양말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냥 아무 양말이나 신지 마세요. 양말은 발의 땀을 흡수하고 배출하고 그리고 뒤꿈치를 보호해줄 수 있는 쿠션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집에 아무 양말이나 신지 마시고 꼭 런닝을 위한 제품으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달리기에서 수분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중에 작은 모금이라도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중에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탈수 현상이 일어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1시간전에는 1컵정도 물을 마셔두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그리고 20-30분 정도 달리기를 한 뒤에는 꼭 1컵정도 수분을 섭취해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운동의 강도와 날씨를 고려하면서 몸상태에 맞춰 틈틈이 수분을 보충한다면 건강하게 달리실 수 있습니다.

정리

매일 30분 이상 달리기를 해보세요. 체중을 자신이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기쁜일입니다. 꾸준히 달리기를 하면 체력이 좋아집니다.달리기는 여러분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달리기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다는 그런 마음을 갖게해줍니다. 운동을 처음 하시는 분들도 매일 조금씩 자신의 컨디션에 맞게 운동해보세요. 점점 자신도 모르게 속도를 낼 수 있게 되고, 지치지 않는 심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하루를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